논문작성요령

  • HOME
  • 논문작성요령
  • 학술논문
1. 논문의 구성

논문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1. ① 전문분야
  2. ② 제목(국문 및 영문)
  3. ③ 저자명(국문 및 영문)
  4. ④ 요지(국문 및 영문)
  5. ⑤ 본문
  6. ⑥ 감사의 글(필요한 경우)
  7. ⑦ 참고문헌
  8. ⑧기호(필요한 경우)
  9. ⑨ 부록(필요한 경우)
2. 제목
  1. 논문의 주제목은 간단 명료하게 표시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부제목을 사용할 수 있다.
  2. 논문이 연속일 때에는 ‘I’, ‘II’등으로 구분한다.
  3. 국문 논문일 경우, 국문 제목 아래에 영문 제목을 병기하여, 영문 논문일 경우, 영문 제목 아래에 국문 제목을 병기한다.
  4. 영문 제목의 각 단어 첫 자는 대문자로 적는다.
  5. 한글제목은 윤고딕150체, 16 font, 줄간격 130, 가운데맞춤, 영문제목은 윤고딕150체, 14p, 가운데맞춤, 줄간격 130으로 작성한다.
3. 저자명
  1. 내국인의 경우 오른쪽에 영문 표기를 병행한다.
  2. 영문 표기는 성을 먼저 쓰고 ‘・’로 구분한다.
  3. 교신저자의 경우 국문 성명 뒤에 ‘†’로 구분한다.
  4. 교신자에 한하여 이메일주소를 명기한다.
4. 요지
  1. 논문내용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주요결론을 포함하여 200단어 정도의 분량이 되도록 국문 및 영문으로 각각 작성한다. 순서는 영문요약, 국문요약의 순서로 한다. 국문요약과 영문요약은 그 내용상 서로 일치 하여야 하며, 각각 한 문단(one paragraph)으로 작성한다. 요약은 수식을 포함하지 않도록 하며 그 자체로서 완성된 문단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문의 도표, 수식 및 참고문헌 등에 대한 인용을 포함하지않도록 한다. 국문요약은 “요약”으로, 영문요약은 “ABSTRACT”으로 표제를 통일한다.
  2. “ABSTRACT” 제목은 윤고딕160체, 8.5p, 진하게, 가운데 맞춤, 줄간격 135, “ABSTRACT” 내용은 Times New Roman체, 8.5p, 줄간격 140으로 한다.
  3. “요약” 제목은 윤고딕160체, 8.5p, 진하게, 가운데 맞춤, 줄간격 135, “요약” 내용은 윤명조120체, 8.5p, 줄간격 140으로 한다.
5. 주요어
  1. 국영문 요지의 한 줄 아래에는 ‘주요어(Keywords)’를 4~6개 제시하며, 국문과 영문 용어의 뜻과 나열순서가 서로 일치해야 한다. ‘Keywords’ 제목은 Times New Roman체, 진하게, ‘Keywords’ 내용은 Times New Roman체, 8.5 작성하고, 한글의 경우 ‘주요어’ 제목은 윤명조150체, 진하게, ‘주요어’ 내용은 윤명조120체, 8.5 작성한다.
6. 본문
  1. 본문의 구성
    본문은 서론, 본론 및 결론의 3개 부분으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본문은 서론을 제1장, 결론을 마지막장으로 하여 다음 보기와 같이 장, 절 및 소절의 제목을 붙여서 나눈다. 장, 절 및 소절의 제목이 영문일경우의 표기방법은 논문제목의 영문표기방법과 같다. 본문글자의 크기는 -윤명조120체, 9.5p로 하고 줄간격은 146로 하여 작성한다.
  2. 그림
    1. ① 원그림은 양질의 트레이싱 종이에 먹물로 그리거나 컴퓨터와 프린터, 또는 플로터를 이용하여 작성하고, 최소 50%까지 축소되어 인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표준으로 한다.
    2. ② 그림제목은 Time New Roman, 9p, 진하게 가운데로 작성한다.
    3. ③ 그림은 ‘Fig.’으로 표시하고 그 번호와 제목은 해당 그림의 하단중앙에 표기하며 본문 중에 삽입 될장소를 명기한다. 번호 끝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첫 단어의 첫문자만 대문자로 한다.

  3. 표는 ‘Table’로 표시하고, 그 번호와 제목은 해당 표의 상단 왼쪽에 기재한다. 번호 끝에는 마침표를 찍는다.
  4. 그림, 사진, 표의 번호매김
    그림 및 표의 번호매김은 삽입되는 본문의 장 또는 절의 번호에 관계없이 본문에서 언급되는 순서에 따른다. 즉 “Fig. 2.1” 등의 표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논문의 그림 및 표의 제목을 모두 영문으로 표기 하고. 논문을 전체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동일한 번호 및 제목 하에 두 개 이상의 그림/표를 두고자 할 경우에는 각 그림/표를 (a), (b), …로 구분하여 소제목을 부여한다. 표에 대한 소제목 기입방법은 아래 보기와 같으며 그림의 소제목은 그림목차에 포함시키고 그림원도에는 그림 번호(소제목 번호 a, b, …포함)를 연필로 표기한다. 소제목의 영문 표기방법은 논문제목의 표기방법과 같다.
  5. 수식
    수식은 문장이 쓰여진 행에 포함시키지 않고 별개의 행에 작성한다. 수식에 사용되는 기호(변수명)는 가급적 간략한 것을 사용한다. 대문자, 소문자, 희랍문자 등을 명백히 구분하여 혼돈하기 쉬운 문자는 아래 보기와 같이 연필로 주기하면 좋다. 논문에 쓰인 수식에 대하여 아래 보기와 같이 수식이 쓰인 행의 오른쪽 끝에 일련번호를 붙이며, 본문의 장 또는 절의 번호에 관계없이 본문에서 언급되는 순서에 따른다.
  6. 그림, 표 및 수식의 언급방법
    그림, 표 및 수식을 본문에서 언급할 때에는 다음 보기와 같은 표기 방법을 따른다.
  7. 참고문헌의 인용방법
    본문에서 참고 문헌을 인용할 때에는 해당하는 내용 옆에 ‘( )’를 하고, 그 속에 저자와 발행연도를 적는다. 본문에 저자가 나타나 있는 경우에는 발행연도만을 적으며, 발행년도가 같은 동일 저자의 문헌이 두개 이상 일 경우에는 발행연도 뒤에 ‘a’, ‘b’…등을 부기하여 구분한다.
7. 감사의 글

연구수행을 위하여 받은 재정적 지원 또는 학술적 조언 등에 대하여 해당기관 또는 인명 등을 적어 감사의 뜻을 표할 수 있다.

8. 참고문헌

본문에서 인용된 모든 참고문헌을 정리한다. 본문에서 인용되지 않은 문헌은 참고문헌에 포함하지 않는다. 국문의 경우에는 “참고문헌”으로 영문의 경우에는 “References”로 표제를 통일한다.

  1. 참고문헌은 영문 문헌과 기타 언어 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작성한다. 단, 한자로 작성된 일문 문헌은 가나다 순에 의한다.
  2. 동일 저자에 의한 문헌은 출판연도 순서로 작성하며 공저자 문헌은 단일 저자의 경우보다 뒤에 적는다.
  3. 참고 문헌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적어 그 출처를 밝힌다.
    • 학회에서 발행되는 회지의 논문 : 번호, 저자, “제목”, 회지명, 권호, 인용한 페이지, 발행년월.
    • 단행본 : 번호, 저자, 도서명, 출판사, 출판지, 인용한 페이지, 발행년월.
    • 보고서 : 번호, 저자, 제목, 보고서 번호, 출판 번호, 출판지, 인용한 페이지, 발행년월.
    • 학술회의지(Transactions, Proceedings)의 논문 : 번호, 저자, “제목”, 회의지(Transaction Proceeding) 이름, 편저자, 출판번호, 개최지, 인용한 페이지, 발행년월.
    • 학위 논문 : 번호, 저자, 제목, 학위 종류, 수여 대학, 인용한 페이지, 발행년월
9. 기호

본문 중에 사용된 기호들의 정의를 나열, 정리한다. 정리 순서는 영문자, 그리스문자의 순으로(알파벳 순으로 대문자를 먼저) 한다(보기 참조). 국문의 경우에는 “기호”로 영문의 경우에는 “Notation”으로 표제를통일한다.

10. 부록

본문의 내용을 보충하는 자료, 수식의 상세한 유도 과정은 필요에 따라 부록에 수록할 수 있다. 부록을사용할 경우에는 본문에 이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한다. 부록제목의 영문 표기방법은 논문제목의 표기방법과 같다. 국문의 경우에는 “부록”으로 영문의 경우에는 “Appendix”로 표제를 통일한다. 부록의 한글표제은 견고딕체, 14 font, 가운데맞춤, 영문표제는 중고딕, 14p, 진하게, 가운데 맞춤으로 작성한다.

11. 기타

작성요령에 대한 예시 파일은 한국시뮬레이션학회 홈페이지에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